"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cQ4VJf
조정민의 답답답 1 2 (전2권세트) - 기도/묵상 | 쿠팡
쿠팡에서 조정민의 답답답 1 2 (전2권세트)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기도/묵상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얼마전 우연히 40년 전에 방송되었던 '이산가족찾기' 동영상을 보게 되었다. 삼촌과 조카가 상봉하는 장면인데, 삼촌은 42세, 조카는 44세로 참 민망한 상황이 연출되어서 그 장면이 인터넷에 아직도 올라오게 된 것이다. 그때가 지금으로부터 42년 전의 모습이시니 그 분들이 지금은 어쩌면 고인이 되셨을지도 모르고 80대 후반의 연세 지긋한 할아버지가 되셨을 것으로 생각이 되었다. 그러면서 그 분들의 나이가 현재의 나보다 어린 것에 주목하면서 생각해본다. 죄송하지만 TV속에 비춰진 40년 전 40대 초중반의 얼굴은 얼굴에 주름살이 가득하신 것이, 꼭 지금의 60대 후반 정도의 얼굴로 보였다. 그 사이 우리 나라는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해 영양과 발육, 건강상태 등도 덩달아 좋아져서 상대적으로 노화현상이 늦어진 탓이리라. 그런데 과거의 어르신들 시대의 40대들의 모습은 외모만이 아니라, 말투나 행동에서도 어른스러운 모습이 느껴졌다. 그런데 오늘날은 어떠한가? 요즘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말 중에, '영-포티(Young-Forty)', '영-피프티(Young-Fifty)'라는 말이 있다. 말 그대로 젊게 살아가는 40대, 50대를 가리킨다. 그런데 이 말이 처음 사용될 때에는 주로 패션이나 삶의 감각적인 부분에 사용되었으나 요즈음에는 부정적인 의미로, 쉽게 말해서 나잇값 못하는 40대, 50대를 가리키는 비속어가 되었다. 과거에 X세대라고 불렸던 70~80년대 출생자들이 어느덧 40대, 50대의 중년이 된 것이다. 그런데 마인드나 사고방식은 기성세대처럼 이른바 속칭 '꼰대'라고 불리는 권위주의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면서 패션이나 삶의 패턴들이나 취미생활들에서만 청년들을 따라하듯이 하는, 기성세대도 아니고 청년세대도 아닌 어른 노릇 못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 되어 버렸다. 주로 20대, 30대의 젊은 청년 층에서 그렇게 평가를 하고 지칭하게 되었는데, 그들이 볼 때에는 4050세대 중에 자신의 위치에 부합되는 책임감이나 어른스러움을 갖추지 못했다고 평가되는 사람을 영포티, 영피프티라는 말을 사용해서까지 깎아내리는 것이다. 그러면서 심리학적으로, 어른이 되었으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은 지지않고 자신의 이득만을 챙기려는 사회부적응적인 사람들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이른바 '피터팬 증후군(컴플렉스)'를 떠올리게 된다. 영포티, 영피프티라는 말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어느 연령대에 있든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한 책임을 성실하게 다하지 않고 사람들에 기대서 자신의 유익만을 편하게 얻으려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면, 그렇기 위해서 늘 약자, 못하는 사람에 속하려고 일부러 아무런 시도나 노력도 하지 않게 된다면 영포티,영피프티만이 아니라, 영원히 어른이 되지 않고 어린이로만 있기를 선택하는 동화속의 '피터팬'이 되는 것이다. 말 그대로 동화 속, 상상 속에서만 존재 가능한 것이지 현실에서는 지탄과 비난의 대상이 될 뿐인 것이다. 이것은 비단 불신자에게만 해당되지 않는다. 하나님을 믿든지 안믿든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일이다. 인격의 성숙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나는 하나님을 잘 섬기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은 연약하고 미성숙한 면이 누구나 있다. 어렸을 때 발견하여 노력해서 극복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고 어른이 되어서야 비로소 발견되었지만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일 때도 많다. 자신의 노력만으로는 우리가 온전히 성숙해지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에게는 불가능이 없다. 우리가 나의 연약함만 바라본다면 우리에게 막막함과 한숨과 낙심만이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연약함을 하나님께 인정하게 될 때에는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하나님 제가 이러니까 하나님을 믿지요. 하나님을 믿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래도 괜찮다. 나는 너와 함께 할 것이다. 너는 내 안에 있을 때 온전해질 것이다'말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나의 연약함 앞에서 무너져서, 퇴행하고 회피하여 결국 피터팬이 되는 길을 선택하기 보다는, 하나님 앞에서 나의 마음을 무너트리자.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야 살 수 있다고 하나님께 애걸복걸하자. 그럴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담담함, 담대함, 진중함, 의연함을 주시고 소망을 주셔서 결국 우리가 성숙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용기와 기회를 허락하실 것이다. 할렐루야!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1)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고후 12:8-10)"
* 미소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최준혁 목사입니다.
* 교회와 사역에 대해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미소교회 : misochurch.kr/
* 미소교회 유튜브 : http://youtube.com/@pajumiso
* 미소심리상담센터 : misocounsel.kr
https://link.coupang.com/a/cQ3esE
울타리 TEXTBOOK(치유상담) - 기독교상담/심리/치유 | 쿠팡
쿠팡에서 울타리 TEXTBOOK(치유상담)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기독교상담/심리/치유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3w88
매일 기도:때를 따라 드리는 365개 기도문 - 영적성장/비전 | 쿠팡
쿠팡에서 매일 기도:때를 따라 드리는 365개 기도문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영적성장/비전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