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 한 단상

긁히지 말자.

  요즘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신조어 중에 '긁히다'라는 말이 있다. 긁히다는 말이 왜 신조어일까? 원래부터 있던 말이다. 무언가에 문질러져서 상처가 나거나 벗겨지거나 부서진 상태를 말한다. 하지만 심리적인 상태를 표현하는데에도 사용됨으로써 신조어가 되었다. 누군가가 나의 약점이나 콤플렉스를 자극하는 말을 하여 내 기분이 불쾌한 상태가 되었을 때를 표현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누군가에 의해 난데 없이 자극받아 불쾌해지면 수동적으로 자극 받은 것도 자존심 상하는데 안그래도 듣기 싫고 생각하기 싫은 나의 약점이 건들여져서 더 싫은 것이다. 그 결과 자극을 준 상대방을 반대로 공격하고 보복을 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내가 무언가에 긁혔음을 드러내는 결과, 상대방도 나의 약점을 넘겨짚던 것을 넘어서서 확신을 갖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기도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구원받음과 함께 성화라는 길을 걷게 된다. 사람이든 일이든 돈이든 세상이든 관계를 맺는 방식을 하나님 중심으로 새롭게 재정립하며 새로운 태도를 갖게 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화의 과정이 쉬울리가 없다. 내가 익숙한 삶의 방식, 철학, 양식 모두가 바뀌기 때문이다. 그것도 대체로 정반대로 바뀌기 때문이다. 나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이기주의에서 이타주의로, 때론 내가 살아오던 삶의 궤적과 정반대로 역행해야 하기에 달려가던 관성의 힘이 멈추고 삶의 방향을 거꾸로 돌리기까지 숱한 시행착오와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것은 늘 나의 약점, 나의 죄성, 나의 컴플렉스 들이다. 참된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과 말씀과 성령 앞에서 자신을 성찰할 때, 좋은 것을 마주할리가 없다. 그래서 하나님은 늘 회개를 강조하셨다. 우리는 늘 회개 할 수 밖에 없다. 자동차 운전을 할 때에도 잘못된 길을 갈 때에는 얼른 유턴을 하고 다시 되돌아가는 것이 빠른 것처럼 말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말씀 앞에서, 하나님의 깨닫게 하심과 감동 앞에서 늘 긁힐 수 밖에 없다. 그럴 때 성내고 하나님을 부정하고 신앙을 부정할 때도 많고 그런 사람도 부지기수다. 그래서 신앙을 지키고 발전시키기가 어려운 것이다. 대부분 자신의 잘못, 약점, 미성숙을 인정하기 싫어하는 우리의 죄성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익숙하던 것을 버려야 한다. 그 대신 하나님의 것을 잡아야 한다. 그래야 산다. 나쁜 습관, 생활 태도는 버리고 건강한 습과 생활 태도가 우리를 건강하게 만들듯이, 우리의 영과 마음에 이기적이고 추악하고 자기중심적이고 교만한 마음과 불신을 버리고 하나님께 항복하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의 다스리심에 맡길 때 우리가 변화되고 치유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정상적인 성도라면 하나님 앞에서 긁히는 게 늘 일상인 것이다. 우리는 긁힌다고 불쾌해하거나 분노하거나 얼굴이 붉어지지 않는다. 그저 인정하고 회개하고 하나니 앞에 엎드리며 우리를 고쳐주시길 간구할 뿐이다. 하물며 사람이 나를 긁을 때이랴. 그건 오히려 더 쉽다. 사람의 말과 행동을 중요하게 여기고 그들의 말과 행동에 일희일비한다던가 긁힌다는 것은 사실 우스운 일이다. 사람이 우리의 주인이 될 수는 없다. 하나님을 아직 주인으로 모시지 못하겠다면 최소한 자기 자신이 자신의 주인이 되길 바란다. 결국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주인이 되셔야 성숙하고 변화된다. 그래야 모든 긁음에서 긁히지 않고 오히려 감사하고 수용하고 성숙해지게 된다. 할렐루야! "13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말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14 이 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원수가 크게 비방할 거리를 얻게 하였으니 당신이 낳은 아이가 반드시 죽으리이다 하고 15 나단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삼하 12:13-15)"

 

* 미소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최준혁 목사입니다.
* 교회와 사역에 대해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미소교회 : misochurch.kr/
* 미소교회 유튜브 : http://youtube.com/@pajumiso
* 미소심리상담센터 : misocounsel.k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cRSMAE

 

조정민의 답답답 1 2 세트 - 영적성장/비전 | 쿠팡

쿠팡에서 조정민의 답답답 1 2 세트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영적성장/비전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목회 한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데헌 '골든'  (1) 2025.10.25
남들의 시선에 예민한 사회  (0) 2025.10.18
아무렇지 않아야 극복 된다.  (0) 2025.09.30
힘들 땐 말을 삼가자.  (0) 2025.09.26
주는 사람이 되자  (0) 2025.09.19